Naver Developers Renewal

네이버 오픈소스와 오픈API를 공유하는 개발 플랫폼

네이버 개발자센터는 2016년 1월 26일 부로 통합오픈하였다.
새로운 사이트 주소http://developers.naver.com를 사용하였고 기존 산재되어 있는 서비스 페이지들을 통합하였다. 크게 바뀐 점은 다음과 같다.

  1. 새로운 API 추가기계번역, 음성합성, 음성인식, 캡차, 네이버지도 등.
  2. API 목록새롭게 바뀐 API들은 오픈 API 목록 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며, 호출 방법에 따라 비로그인 오픈API와 로그인 오픈API 2가지로 분류.
  3. 제휴 신청 방법 개선기존에 제휴 신청을 하려면 14개의 폼값을 입력했으나 새로운 개발자센터에서는 3개의 폼값을 작성하도록 개선하였고, 진행상태 조회화면도 추가하였다.
  4. 개발자 포럼 페이지에 Discourse를 커스텀하여 다양한 질문과 답변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5. 페이지별 분리된 정보 통합오픈소스, NAVER D2 등과 같이 홈페이지가 분리된 정보들을 한데 모으고, 필요한 정보를 바로 수집할 수 있도록 신규 페이지를 개설했다. Open SourceNAVER D2

Responsible Web

네이버 개발자센터는 반응형으로 다른 기기환경 뷰를 지원하며, 각 데이터는 React.js를 활용하여 페이지 이동에 따른 다운로드 데이터 축적을 최소화하였다.

반응형 뷰

API

네이버 개발자센터는 API를 통합하여 노출하고, 각 API를 개발자가 쉽게 사용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신규 API(네이버로그인, 네이버지도 등)가 추가되었으며, 빠르게 Open API 정보를 보여주며 신청절차를 간소화하여 접근성을 높였다.

API Introduction

각 API는 소개 페이지를 통해 주요 내용을 보여주는 페이지. 각 페이지는 오픈 API 신청, 개발 가이드, 그리고 사례 등의 정보를 노출한다.

음성인식 API 소개 페이지

Development Guide

API별로 개발 가이드 문서를 내재화 하였다. 필요시(Documentation이 별도로 있는 경우) 별도의 API 페이지를 제공하기도 한다.
개발자 포럼에서 각 API별로 문의를 하거나 토론을 진행할 수 있도록 포럼 페이지를 신규 개설하였다.

네이버 공유하기 API 명세

Open API List

오픈 API 목록 페이지를 통해 공통 가이드와 목록 정보를 제공해 준다. 호출 방법에 따라 비로그인 오픈API와 로그인 오픈API 2가지로 분류된다.

네이버 오픈 API 목록 및 공통 가이드

Application Registration

로그인을 통해 사용하고 있는 API 상태와 진행사항을 볼 수 있는 마이페이지 개념의 페이지. 기존 14개의 폼값을 3개 폼값으로 간소화하여 사용자 허들을 낮추는데 주력하였다.

어플리케이션 API 등록 화면

Open API status

내부 서버 프로세스가 10분 단위로 모든 오픈 API에 대해 실제 개발 프로세스와 동일한 과정으로 호출해서 응답 시간과 호출 성공 여부를 로깅하고, 이를 웹페이지를 통해 각 API의 정상 작동 여부와 응답 속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API 상태 실시간 체크 화면

Open Source & NAVER D2

기존 네이버 오픈소스 정보와 NAVER D2와 관련된 활동 정보를 아카이빙한 페이지.
다양하게 산재되어 있는 홈페이지와 최신 정보에 쉽게 접근하기 위해 개설하였다.

Open Source

개발전용 폰트, 오픈소스 CMS, 에디터 등 개발에 도움을 주는 도구들의 정보를 모은 페이지.
별도의 GitHub 페이지가 운영되고 있으며 각 브랜드 페이지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도구 내 개발환경지원 소개 화면


GitHub.io 페이지

NAVER D2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활동 정보를 제공하는 페이지.
Deview, D2 Campus, OpenSeminar, D2 Community 정보를 빠르게 만나볼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자컨퍼런스 Deview 소개 화면


개발자 커뮤니티 활동 지원 소개 화면

Developer Forum

API 관련 개발시 궁금한 점을 서로 묻고 답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진행했던 Chak 서비스 대신 Discourse를 커스텀하여 적용하였다.

Forum 카테고리 화면 – Discourse

프로젝트 참여정보

Participation Rate: 40%
Service Client: NAVER LABS
UI Designer: Lee Junha, NTS
Developer: NTS
Branding: NAVER BX Team